작별(作別)

엊그제 그의 부음(訃音)을 들었습니다
두 주 전쯤 소식 듣고 찾아간 호스피스 병동에서
마주잡은 제 손등 위에 손가락으로 무언가를 쓰는데
제가 잘 알아보지 못하니까
고개를 기울여 제 귓전에 입을 대고
바람이 픽픽 새는 소리로 이렇게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 멋진 사람
대체 무슨 소리를 하는 거냐고 소리를 치고 싶은데
그는 평화로운 얼굴로 저를 바라보며 웃고 있었습니다
삶의 벼랑 끝에 서서 타인을 향해 '멋진 사람'이라고 속삭일 수 있는 사람
그가, 그가 말한 바로 그 '멋진 사람'이 아닐까요
병도 없고 고통도 없을 나라에서 평안하기를 기도하며
언젠가 다시 만나 손을 잡으면
그때는 제가 먼저 그렇게 인사하렵니다
─ 멋진 사람

김승규 권사가 이 세상을 떠나 본향으로 돌아갔습니다

(2018.8.20)


이때쯤이었지, 하고 들쳐본 수첩에 적힌 몇 줄 글이 삐뚤빼뚤 마뜩찮다.



Gottfried H. Stölzel(1690 - 1749), Aria, Bist du bei mir, BWV 508
Marilyn Horne, mezzo-soprano vocals /
Vienna Cantata Orchestra / Henry Lewis, cond. / Rec, 1969




당신이 곁에 계신다면

당신이 제 곁에 계신다면, 기쁜 마음으로
나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안식을 취하겠습니다.

당신이 제 곁에 계신다면, 기쁜 마음으로
나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안식을 취하겠습니다.

아, 이 얼마나 만족스러운 마지막인가요.
당신에게 바라나니, 아름다운 당신의 손길로
내 충실한 두 눈을 감겨주시길.

아, 이 얼마나 만족스러운 마지막인가요.
당신에게 바라나니, 아름다운 당신의 손길로
내 충실한 두 눈을 감겨주시길.

당신이 제 곁에 계신다면, 기쁜 마음으로
나의 죽음을 받아들이고 안식을 취하겠습니다.





바로크 시대 독일 작곡가 고트프리트 하인리히 슈텔첼의 아리아
'그대가 나와 함께라면'은 안나 막달레나 바흐의 음악 노트에 수록되었기 때문에
오랫동안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작품으로 잘못 알려져 왔다.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는 남녀의 사랑을
잔잔하고도 소박하게 그리고 있는 이 사랑스러운 소품은
19세기와 20세기 초반의 명가수들도 즐겨 불렀으며
작곡가가 누구든 관계없이 지금까지도 널리 사랑받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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